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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보건교육학회, 보건교육센터 모색 및 현장 사례발표

기사승인 2022.06.27  19:2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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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보건교육포럼, 2022 보건교육학회 하계 학술대회 개최

학생건강회의, 민관합동 보건교육센터 모델 등 다양한 방안 제시

동화 활용 보건교육 및 고교학점제 보건교육 운영사례, 건강관리 사례 등 발표

펜실베니아에서 운영중인 보건교육센터. 학생들의 보건교육지원 및 체험관을 운영하고있다.

[세종인뉴스 임우연 기자] 지난 6월 25일(토) 한국보건교육학회(학회장 우옥영) 하계학술대회가 온라인 ZOOM 회의를 통해 개최되었다. 올해 하계학술대회의 주제는 “학생건강증진을 위한 보건교육센터 모색”으로 1부에서는 본 주제, 2부에서는 보건수업 및 건강관리 사례발표가 이루어졌고 한혜진 학회 사무국장, 우윤미, 박상애 보건교육포럼 대표가 사회를 맡았다.

우옥영 한국보건교육학회장은 코로나 19, 건강 격차로 인한 학력 격차 등으로 학생 보건교육 및 건강관리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원 정책이 취약한 현실을 타개할 대안으로 보건교육센터를 제시했다. 보건교육센터는 이미 법률이나 각 지역의 조례로서 설립의 근거가 있으며, WHO의 연구와 해외 선진국의 모범적인 사례들이 있다면서, 학교에서 보건교사 혼자 모든 보건 일을 도맡아서 하는 1인 체제를 탈피하여, 학교 지원 및 구성원과 지역사회 협력으로 의미 있는 보건교육과 건강컨설팅, 과도한 행정 업무 효율화를 도모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학생건강시민회의’(가칭)를 통해 현장성 있게 운영되고 디지털 플랫폼 구축으로 교사들의 정보교류, 업무 효율을 높이고, 교육청 외에도 대학이나 병원 운영, 기업, 단체 등이 협력하는 민관합동 모델 등 다양한 방안이 있다고 밝혔다.

서영대학교 김대유 교수는 이번 교육감 지방선거에서 보건교육센터 건립을 공약으로, 타 후보들과의 단일화 과정에서 지역주민에게 공론화시킨 사례와 경기도 보건교육센터 TFT 운영 경과, 교육부가 내린 13억 원 예산을 토대로 한 연구 과정을 간략하게 소개하였다.

선부고등학교의 보건교육 수업사례의 발표자료

남양주 다산고등학교 김진선 교사, 장현초등학교 김영숙 교사는 학교에서 현재 보건교사가 교육청과 교내에서의 협조와 도움이 부족하며, 이로 인하여 학생들의 건강관리와 보건교육이 충분하게 학생들에게 제공되지 못하는 등 보건교육센터의 지원이 절실한 현 상황에 대해 토로하였고, 프랑스, 미국 등, 해외에서 학생건강시민회의 등 학생들의 건강을 위해 지역사회의 논의와 지원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사례, 교육청 내 특수교육센터와 WEE센터 운영의 사례를 들어 보건교육센터 운영에 필요한 요건과 차별적인 현실에 대해 발표하였다.

제2부에서 유동아 경남 촉석초등학교 교사는 그림책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교육활동을 이끌어낸 사례와 그림책을 만드는 보건교육 활동 사례를 발표하였고, 최윤호 경기 선부고등학교 교사는 고교학점제를 활용하여 보건의료계열로 진학하려는 학생들에게 선택과목으로 보건수업을 운영한, 각고의 노력이 엿보이는 사례를 발표했다. 김우림 서울 상암중학교 교사는 ‘질문이 있는 건강관리, 배움이 있는 보건실’을 강조하며 학생의 건강관리와 보건교육을 연계한 학교보건실 운영에 대해, 정주희 광주 수완고등학교 교사는 학교 특성에 맞게 학생 개개인에게 관심을 기울이는 학생건강관리 사례를 발표하였다.

촉석초등학교의 보건교육시간의 그림책을 이용한 보건교육수업 발표

 

이날 실시간으로 참여한 약 65명의 참가자들은 보건교육과정이 고시된 지 10여 년이 지난 상황에서 학생들의 요구도나 교사들의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가 이전에 비해 많이 달라졌으며, 이에 걸맞게 발전된 교육정책이 절실하게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며 교육부가 학교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미래지향적인 학교보건교육정책을 개선해가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임우연 기자 lms7003255@hanmail.net

<저작권자 © 세종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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