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의료복지사각지대 및 사회복지시설종사자를 위한 협력 네트워크 구축-
세종시사회복지협의회 지역사회봉사단 「아뜨자봉」손 뜨개물품 600개 기부
협약에는 협의회·사협회 김부유 회장, 온정성한의원 편수헌 원장, 협의회 윤형중 사무처장, 유재연 부장, 엄지혜 대리, 사협회 김형유 부장 등이 참석했다. |
[세종인뉴스 임우연 기자] 세종특별자치시사회복지협의회(회장 김부유, 이하 ‘협의회’)는 26일(목) 협의회 소회의실에서 세종특별자치시사회복지사협회(회장 김부유, 이하 ‘사협회’), 세종온정성한의원(원장 편수헌, 이하 ‘온정성한의원’)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의료복지사각지대 및 사회복지시설종사자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에는 협의회·사협회 김부유 회장, 온정성한의원 편수헌 원장, 협의회 윤형중 사무처장, 유재연 부장, 엄지혜 대리, 사협회 김형유 부장 등이 참석했다.
협약체결에 따라 지역 내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세종시민을 위한 의료복지서비스 제공과 개발에 관한 협력, 세종시민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건강안전망 구축에 관한 협력, 지역사회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한 사회공헌 참여 및 지원, 협의회·협회에서 추천하는 관내 사회복지시설종사자 및 복지소외계층 대상 의료비 지원 등, 양 기관의 업무 활성화를 위한 협력을 약속했다.
온정성한의원은 2023년 8월 세종시 나성동에 개원하였으며, 편수헌 원장은 서천군립노인요양병원 한의원장, 도솔한방병원 진료원장, 본한의원 진료원장을 역임하고 2020년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는 등 한의학을 통한 지속적인 봉사활동으로 의료복지사각지대 해소에 힘써오고 있다.
온정성한의원 편수헌 원장은 “평소 꾸준히 봉사활동을 하며 사회공헌에 대한 관심이 많았는데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선두 단체인 협의회, 사협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되어서 매우 뜻깊다. 업무협약에 따라 의료복지사각지대와 사회복지시설종사자를 위한 의료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라고 말했다.
협의회 김부유 회장은 “우리 지역에는 경제적·현실적 어려움으로 의료복지사각지대에 있는 대상자가 많이 있다. 세종온정성 한의원과 업무협약을 통해 의료복지사각지대에 있는 대상자를 발굴 · 지원하는 사회복지시설종사자는 물론 대상자에게 질 높은 의료서비스가 지원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동행하는 원장님께 감사하다. 앞으로 협의회·협회가 함께 의료 사회공헌활동을 수행하도록 노력하겠다.“ 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지난 25일(수) 아뜨자봉 지역사회봉사단(단장 송미진)은 협의회 사회공헌센터에 직접 방문해 손으로 직접 뜬 수세미 외 뜨개물품 600여 개를 전달했다.
아뜨자봉 송미진 단장은 “푸드마켓 이용자들이 직접 제작한 뜨개물품을 사용하는 모습을 상상하면 행복하다고 말했다.(사진제공=세종시사회복지협의회) |
아뜨자봉 지역사회봉사단은 22년 4월에 협의회 지역사회봉사단으로 위촉하여‘아름다운 뜨개질 자원봉사’로 기부한 수세미, 리본핀, 병솔, 샤워타월 등 아뜨자봉의 봉사단원들이 직접 만든 다양한 일상생활용품은 협의회 푸드마켓을 이용하는 대상자와 지역 내 복지소외계층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아뜨자봉 송미진 단장은 “푸드마켓 이용자들이 직접 제작한 뜨개물품을 사용하는 모습을 상상하면 행복하다. 또한 다양한 생활용품을 만들다보니 봉사활동이 즐겁다. 앞으로 더욱 활발한 나눔 활동을 이어나가겠다.” 라고 말했다.
협의회 김부유 회장은 “직접 만들어주신 아뜨자봉에 감사하다. 손뜨개 물품을 전달할 때 봉사단원들의 정성도 함께 전달하겠다. 지역사회에 모범이 되는 아뜨자봉과 지속적인 나눔활동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 라고 말했다.
지역사회봉사단은 동아리(단체)가 가진 고유한 전문적인 재능을 지역사회 내에 있는 사회복지시설·기관·단체 등 지역사회의 욕구에 맞는 봉사활동을 제공하는 전문봉사단이다. 협의회의 활동재료 지원, 일감 및 수요처 연계 등 혜택을 받아 봉사활동을 실천할 수 있다. 사회복지자원봉사 인증관리시스템(VMS, 1365와 연동 가능)을 통해 봉사활동 시간도 인정받을 수 있다.
세종시사회복지협의회는 사회복지사업법 제33조에 의거하여 설립된 법정단체로 정부 및 지자체의 사회복지정책을 뒷받침하는 민간 사회복지 대표 기관이다. 사회공헌센터를 통해 기업과 지역사회의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허브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지역 내 나눔과 기부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사회공헌활동의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 및 사업장은 세종특별자치시사회공헌센터 홈페이지(http://sjcsw.or.kr)를 참고하거나 전화(☎044-868-6737)로 문의하면 된다.
임우연 기자 lms7003255@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