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전국사회복지협의회 상생발전 위한 "연합" 출범

기사승인 2022.08.30  12:41:14

공유
default_news_ad2

- 전국 사회복지협의회 상생발전을 위한 공동선언문 채택

전국사회복지협의회연합 출범 위한 제4차 연석회의 개최

전국사회복지협의회 상생발전을 위한 “연합” 출범 결정

[세종인뉴스 서범석 기자] 전국 17개 시⬝도 사회복지협의회장단은 지난 26(금)~27(토) 1박 2일간 강원도협의회(춘천시 소재)에서 사회복지협의회의 위상 제고 등과 관련해 집중 연찬을 갖고 향후 대한민국 사회복지 발전 방향 등을 모색하는 자리를 가졌다.

전국사회복지협의회는 17개 시도협의회가 개별적 독립법인으로 구성되어 있어 유기적인 협력체제를 갖추지 못해 그동안 각 시도별로 협업체계를 갖추지 못해 소통을 하지 못했다.

중앙 역할을 해야될 한국사회복지협의회(이하 한사협)는 보건복지부 소속으로 지원을 받고, 17개 시도협의회는 각 광역지자체별로 지원을 받는 독립법인체로 운영을 해 한사협과 시도협의회 역시 별개의 사회복지법인으로 활동을 해 사실상 각기 다른 조직 역할을 했다.

이에 전국 17개 사회복지협의회 회장 등은 지난 1년간 여러차례의 회의와 모임을 통해 전국협의회가 함께 동반 발전할 수 있는 사회복지 상생발전을 모색하면서 지난 6월 전국 7개 시도협의회장단이 제주도협의회 연찬을 통해 구체적인 발전방향에 대한 로드맵을 만든데 이어 2개월만인 지난 26일 강원도협의회에 전국 10개 시도협의회장단이 많은 토론과 방향 제시 등을 하면서 전국사회복지협의회 상생발전을 위해 (가칭)전국사회복지협의회 연합을 출범시키기로 합의했다.

서울특별시협의회 김현훈⬝강원도협의회 홍기종 회장의 공동주관으로 실시된 이날 회의에는 대구광역시협의회 정병주 회장, 대전광역시협의회 장창수 회장, 충청남도협의회 이정기 회장, 충청북도협의회 김영석 회장,경상남도협의회 박성욱, 제주특별자치도협의회 고승화, 경상북도협의회 이상근 회장, 세종특별자치시협의회 김부유 회장 등 10개 광역시도회장 등이 참석했다.

전국사회복지협의회연합은 이날 명칭 확정과 함께 지난 6월 21일 제주도협의회에서 개최된 회의에서 상정된 상생발전을 위한 공동선언문도 함께 합의했다.

이어 전국 17개 시ㆍ도사회복지협의회 전체가 참석해 동반자적 상생발전을 위한 일에 적극 동참을 위해 이른 시일내에 제5차 연석회의를 갖기로 결정하고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

전국 사회복지협의회 상생발전을 위한

공 동 선 언 문 

지금 우리 사회는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사회 구조적인 돌봄의 문제를 비롯하여 양극화, 세대와 젠더 갈등, 신빈곤의 문제, 장애인이나 취약계층의 자립문제 등 시대변화에 따라 점점 더 복잡 다양해져 가는 과제 앞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시대적 과제는 인간의 진정한 자립과 사회통합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는 사회복지의 책무를 이행함으로써 해결되어야 한다. 그러나 사회복지 가치와 정체성을 기반으로 이러한 시대적 과제 해결을 도모해야 할 사회복지계 마저 정치적 진영논리로 분열되어 합리적 대안을 내놓지 못하거나 지성과 능력, 전문성을 겸비한 올바른 인재를 양성하지 못하는 지금의 상황을 성찰하지 않을 수 없다.

이에 전국 17개 광역 시 ‧ 도 사회복지협의회는 소통을 강화하여 협력과 연대를 통해 대한민국의 복지발전을 위해 공동선언문을 발표한다.

1. 사회복지의 정체성과 가치를 분명히 하며 시대적 사회문제 해결에 최선을 다한다.

2. 사회복지를 선도해 나갈 수 있는 능력과 품성, 자질을 갖춘 사회복지 인재를 양성 하는데 관심을 가지며, 중앙과 각 지역의 사회복지지도자에 대한 지원과 지지를 아끼지 않는다.

3. 전국 행정구역에 사회복지협의회가 설립되도록 법률개정과 지원조례가 제정되도록 노력하며, 기초 및 광역 시 ‧ 도 사회복지협의회의 역할증진에 필요한 기구(조직)에 대한 요구가 있을 경우 새로운 형태의 조직 구성을 논의한다.

4. 사회복지시설의 발전과 종사자의 복리증진을 위한 다각적인 연구와 실질적인 방안을 적극 추진한다. 그 일환으로 ‘사회복지인 신용조합’ 설립과 운영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를 시작한다.

5. 한국사회복지협의회와 전국 광역 시 ‧ 도 사회복지협의회는 상호 역할에 대한 존중과 협력을 바탕으로 협의회의 정신을 공고히 함으로써 상호발전과 우리나라 사회복지발전에 기여하도록 최선을 다한다.

2022년 6월 21일

전국 17개 광역 시 ‧ 도 사회복지협의회장 일동

서범석 기자 sbs7800@hanmail.net

<저작권자 © 세종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많이 본 뉴스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