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코로나19 방역대책,치안공백 없게 노력하는 경찰관

기사승인 2020.10.21  09:28:29

공유
default_news_ad2

코로나 19 에도 치안 공백 없이 대응 매뉴얼 철저한 경찰관, 칭찬해

[세종인뉴스 김근식 기자] 코로나19로 경찰관서 일시폐쇄 및 출입통제로 업무가 과중됨에도 지구대·파출소에서는 내부 매뉴얼에 따라 주민들의 치안공백 없이 대응하고 있었다. 코로나19 발생으로 경찰관의 업무 공백이 치안 공백으로 이어지는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경찰청이 제작한 ‘코로나 19 격상에 따른 경찰관서 방역 대책’ 덕분이었다.

10월 21일 기준, 현재까지 경찰관 확진자는 43명이며, 모두 현장으로 복귀했다. 정의당 이은주 의원(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이 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경찰관서에서 일시폐쇄 및 출입통제 현황’을 보면 전국 483개 경찰관서가 확진자 방문 및 감염의심자 접촉으로 임시 사용 중지 됐던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 19 격상에 따른 경찰관서 방역 대책’에 따르면 경찰관서 장소별 방역부터 행사 상황별 방역 대책, 경찰관서 소속 공무원 일부가 격리된 경우, 경찰관서 소속 공무원 전원이 격리된 경우에 지역 경찰 공백 방지 대책을 세우고 있었다.

예컨대, △인접 지파·경찰서·기동순찰대 차출→3교대전환→유연파출소형(일부 관서 폐쇄)→2교대전환 검토, △주·야간 자원근무 제한 해제 △타 관할 지원근무 허용 △112신고출동우선 등 지역 실정에 따라 세부가이드라인을 탄력적으로 적용하여 인력을 운영하고 있었다. 또한 광화문 집회에 투입된 기동경찰 5,400여명의 경력 전원을 대상으로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하는 등 철저한 내부 방역조치를 이행하고 있었다.

k-방역모델로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었던 감염병 대응 모범사례 중에는 경찰관도 있었다. 경찰은 다년간의 수사정보 분석체계를 바탕으로 질병관리본부의 역학조사를 교육하고 분석기법을 전수했다.

더불어 일선 경찰관은 코로나19 의심 환자들을 격리하는 생활치료센터를 감시·단속하며 시민들의 생활 안전과 사회의 공공질서를 유지했으며, 코로나19가 격상됨에 따라 행정명령이 발동된 후에는 현장점검을 통해 불법 행위에 엄정 대처했다.

이은주 의원은 “경찰은 감염병 대책의 공적 역할에 이바지한 조직이면서 동시에 행정명령의 감시 단속의 주체였다”며 “시민들에게 ‘#의료진 덕분에’처럼 헌신적인 모습만 보여줄 수 없어서 때로는 경찰관이 불편한 이미지로 남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의 낮과 밤이 안전하게 유지되는 것 또한 질서유지에 애써주시는 경찰관 분들의 수고임을 알고 있다”며, “시민들에게 사랑받는 경찰이 되는 날까지 같이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김근식 기자 luckyman2000@hanmail.net

<저작권자 © 세종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많이 본 뉴스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