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해병대, 제72주년 서울수복 기념식 행사 개최

기사승인 2022.09.24  20:30:35

공유
default_news_ad2

해병대 사령부, 제72주년 서울수복 기념행사 개최

다시 찾은 수도 서울, 다시 뛰는 대한민국!

[세종인뉴스 서범석 기자] 해병대사령부가 해병대전우회와 공동주관(서울시 후원)으로 24일 오후,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제72주년 서울수복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6·25전쟁 당시 수도 서울을 되찾아 대한민국의 자유와 평화를 지켜낸 참전용사의 헌신에 경의를 표하고 자유와 평화의 의미를 되새기고자 마련된 서울수복 기념행사는 코로나19 관련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으로 2020년과 2021년 실시하지 못하다가 3년 만에 열렸다.

김태성 해병대 사령관을 비롯 예비역 해병대 장군, 현역 해병대원과 전국 해병대전우회 회원 및 서울시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거행된 기념식(사진=세종인뉴스)

'다시 찾은 수도 서울, 다시 뛰는 대한민국!'을 표어로 선정한 이번 행사는 △전사자묘역 참배 △참전용사 감사 오찬 △서울수복 기념식 △식후행사로 진행됐다.

서울 현충원 21번 묘역에서 진행된 전사자묘역 참배는 김계환 해병대부사령관, 참전용사 및 유족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참전용사와 해병대 3·4기생이 함께 손도장 태극기를 제작해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참전 용사들의 손도장으로 만든 태극기를 배경으로 해병대 사령부 군악대가 연주를 하고 있다.(사진=세종인뉴스)

이들은 손도장으로 날인한 태극기를 게양하고, 서예가 율산 리홍재 선생의 '무적해병(無敵海兵)' 대붓 퍼포먼스를 통해 서울수복작전의 의의를 되새기고 자랑스러운 해병대 전승의 역사를 이어나가겠다는 다짐을 표현했다.

서울수복 기념행사는 △참전용사 입장 및 소개 △참전국 국기 입장 △국민의례 △전황 보고 영상 시청 △참전용사 회고사 △해병대사령관 기념사 △주요 내빈 축사 △해병대가 제창 순으로 진행됐다.

기념행사에는 김태성 해병대사령관을 비롯해 서욱수복 참전 해병대 용사와 해병대전우회·육군 17연대 장병, 서울시 오신환 정무부시장, 서울지방보훈청장, UN 참전국 무관단, 주한미해병부대 장병, 보훈단체, 그리고 일반시민 등 2000여 명이 함께했다.

행사 도중 참전용사와 해병대 3·4기생이 손도장으로 날인한 태극기 게양과 서예가 율산 리홍재 선생의 ‘무적해병(無敵海兵)’ 대붓 퍼포먼스 등을 통해 서울수복작전의 의의를 되새기고 해병대 전승의 역사를 이어나간다는 다짐을 표현하기도 했다.

김태성 해병대사령관은 기념사를 통해 "조국을 수호하겠다는 일념으로 서울을 되찾고 자유와 희망을 지켜냈던 참전 영웅들을 영원히 기억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해병대는 더욱 강한 힘으로 국가와 국민을 지켜나가겠다"고 결의를 다졌다.

아울러 해병대는 서울시청 앞 광장 주변에 △해병대 특성화 훈련 VR 체험 △유해발굴 전시 및 시료채취 홍보 △특수수색대 장비 전시 및 체험 등의 전시·체험 부스를 운영하며 서울시민과 함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시민들과 예비역 해병대는 폐회에 앞서 해병대가를 함께 제창하고, 식후행사인 해병대사령부 군악대와 의장대의 시범 등에 큰 박수를 보내면서 끝까지 자리를 지켜 해병대의 인기를 실감하게 했다.

서울수복작전은 1950년 9월 15일 인천상륙작전에 성공한 한·미 해병대가 수도 서울을 탈환해 대한민국의 수도를 확보함으로써 국권을 회복했다는 상징적인 의미를 갖고 있다. 특히 적의 병참선을 차단해 전세를 역전하는 계기를 마련한 작전으로 평가받고 있다.

서범석 기자 sbs7800@hanmail.net

<저작권자 © 세종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많이 본 뉴스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