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강준현 의원, "금융당국, 부정결제 사고원인 정확히 파악해 철저한 대책 마련해야”

기사승인 2024.09.19  21:03:33

공유
default_news_ad2

- 페이코, 010PAY 등 5개 업체·최근 5년간 부정결제 사고금액 11억원

헥토파이낸셜社 010PAY 올해 1분기 총 57건 부정결제로 1.1억원 소비자 피해 발생

간편결제 서비스 일평균 이용금액 올초 9.2천억원으로 5년간 3배 늘어나는 추세

[세종인뉴스 김근식 기자] 국회 정무위원회 간사 강준현 의원(더불어민주당, 세종시 을)이 금융감독원(이하 금감원)으로부터 받은 '간편결제 서비스 사고 발생 현황' 자료에 따르면 페이코, 010PAY 등 부정결제 사고금액이 큰 상위 5개 업체의 최근 5년간 사고금액이 약 11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 자료에 따르면 간편결제 서비스 일평균 이용금액은 2019년에는 3.2천억원 정도였지만 올해 1분기는 9.2천억원으로 약 3배가 증가했다. 이처럼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이 증가하며 ▲개인정보 도용 ▲문자스미싱 ▲보이스피싱 ▲메신저피싱 ▲지인 도용 ▲해킹 등을 통한 부정결제 사고건수도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최근 5년간 사고금액이 큰 상위 5개 전자금융업자는 NHN페이코(페이코) 약 3.9억원 헥토파이낸셜(010PAY) 약 1.9억원, 쿠콘(체크페이) 1.8억원, 쿠팡페이(쿠페이) 1.8억원, 차이코퍼레이션(차이페이) 1.5억원인 것으로 드러났다. 차이페이는 창립자인 차이코퍼레이션 신현성 전 대표가 검찰로부터 권도형과 함께 테라 결제 서비스를 출시하는 과정에서 고객 결제 정보를 무단 유출한 혐의 등을 받기도 하며, 지난해 결국 서비스가 종료된 상태이다. 한편 쿠페이의 경우 최근 보이스피싱, 문자스미싱, 개인정보 도용으로 추정되는 부정결제 사고가 급증하여, 사고금액의 99%가 2023년 이후 발생했다.

같은 기간 사고 건수가 가장 많은 상위 5개 전자금융업자는 헥토파이낸셜(010PAY) 112건, KG이니시스(케이페이) 103건, 쿠콘(체크페이) 78건, 11번가(11PAY) 52건, 쿠팡페이(쿠페이) 46건 순이었다. 11PAY의 경우 2023년 이후 사고 건수가 전에 비해 크게 늘었는데, 자녀가 부모 명의를 도용하는 지인 도용으로 인한 사고도 있었다.

전자금융업자 중 사고금액과 건수에서 모두 상위를 기록한 곳은 헥토파이낸셜의 101PAY 서비스로 2020년 서비스를 개시한 이래 부정결제로 총 57건 1.1억원 규모의 사고가 발생했다. 특이점은 이중 절반 이상이 올해 1월부터 6월 사이에 발생한 것으로, 금감원에 따르면 발생한 사고 모두 개인정보 도용이 원인인 것으로 추정되다고 한다.

일부 전자금융업자는 자체적으로 부정결제 사고를 당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선보상 제도'를 운영하고 있기도 하지만 헥토파이낸셜은 현재 해당 제도를 운영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강준현 의원은 "하루에 간편결제 이용 규모가 평균적으로 3만건, 9천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나는데, 개인정보 도용, 피싱 등 부정결제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그냥 방관해서는 안 된다”며 "이용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는 만큼 전자금융업자 자체적으로 선보상 제도 등을 적극 운영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동시에 금융당국도 문제가 있는 전자금융업자에 대해서는 적극적이고 강제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근식 기자 luckyman2000@hanmail.net

<저작권자 © 세종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많이 본 뉴스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