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주민의견 반영한 우람뜰공원 시민에게 한발 더 가까이

기사승인 2024.04.18  11:20:41

공유
default_news_ad2

인근 학교(아름초, 늘봄초)학생들의 휴식과 야외학습장으로 활용 및

완경사 데크설치로 보행약자 접근성개선 및 이용자 편익도모

[세종인뉴스 김근식 기자]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상병헌의원(아름동, 前의장)의 대표 공약 중 하나인 “우람뜰공원 보행로개선사업” 준공식이 ‘24. 4월 17일 16시 아름초교 옆 우람뜰공원 입구에서 개최됐다.

이 날 행사에는 사업을 추진한 상병헌 의원과 최원석 의원(도담동)을 비롯하여 김종민 국회의원 당선인, 이춘희 前시장, 조상호 前부시장과 아름초·늘봄초 교장 등 50여 명의 주민이 참석하여 준공을 축하했다.

일행은 준공식 후 깔끔하게 단장한 약 525미터의 사업구간을 둘러보며 녹음 짙어지는 정취를 만끽했다.

해당사업은 2015년 경 아름초교(아름동)와 늘봄초교(도담동)사이에 위치한 우람뜰근린공원에 아름초교의 과밀학교 분산배정과 BRT교통접근성 향상을 위해 보행터널을 뚫자는 민원으로 시작되어 세종시의 타당성 용역조사결과 경제성 부족 등으로 지지부진하던 중, 2018년 아름동을 지역구로 하는 상병헌 의원이 사업 재추진을 지방선거공약에 반영하고 추진하였으나, 주거권 침해가 우려된다는 일부 주민의 반대에 직면한 바 있다.

이에, 이러한 우려를 불식시키고 사업비를 최소화하는 방안으로 엘리베이터 설치를 대안으로 제시하였으나, 이마저도 사생활 침해 우려 등 일부 주민 반대로 6년 여의 시간 동안 답보상태에 놓여 있었다.

이런 상황에서 당초 사업추진의 동기였던 아름초의 학교과밀은 학교증축과 취학연령의 저하로 완화되었고, 버스노선의 증설로 아름동 교통상황이 호전되는 등 정주 환경의 객관적 상황이 변화되었다.

이에 따라 상 의원은, 주민 곁에 있는 우람뜰공원을 좀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개선하고, 인근 학교(아름초, 늘봄초) 학생들의 휴식 공간과 야외학습장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해달라는 주민 의견을 수렴하여, 경사가 완만한 계단 설치 등 보행데크 설치사업을 최종안으로 결정하고 ‘23년 3월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진행하였다.

상병헌 의원은 “2016년부터 만 8년이 걸린 사업이다. 사업추진 과정부터 주민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고 준공 후 이용에 불편이 없는 시설로 만들기 위해 ‘주민추진협의체’를 구성하고, 집행부와 함께 수 차례의 논의와 현장답사를 거쳐 사업을 준공하게 되었다”고 말하며, “우람뜰공원에 완경사 데크를 설치하여 어린이· 노약자 등 보행약자 접근성개선 및 데크조명 설치로 야간에 이용하는 주민들에게 쾌적하고 안전한 보행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시민에게 편익을 제공할 수 있는 정책사업들을 발굴하고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도담동 지역구인 최원석 의원도 “우람뜰공원 보행로 개선사업은 도담동과 아름동 주민들의 화합과 상생발전의 상징물이 될 것”이라며, 늘봄초와 아름초 구성원들에게 큰 선물이 될 것이니 잘 활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해당사업은 ‘23. 3월부터 11월까지 총길이 525.0m, 폭2m, 사업비 약 12억 5천만원을 들여 도담동 585번지 일원 우람뜰근린공원 내 진입로 경사도를 대폭 완화(S=33~36%→12~13%)하고, 보행데크 및 데크조명(256개) 등을 설치하였다.

김근식 기자 luckyman2000@hanmail.net

<저작권자 © 세종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많이 본 뉴스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